본문 바로가기

재정의 나무

미국 주식 적정 주가 및 Valuation 간략히 확인하는 방법

미국 주식의 Value를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까?

올해 초에 미국 주식에 본격적으로 입문하면서 머리 속에 들었던 생각입니다.

그동안 한국 주식에 투자하면서 한경 컨센서스를 통해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한 보고서에 적혀 있는 미래 예상 실적을 보며 Value를 평가했었는데요.

미국주식은 기업의 미래 실적을 확인할 곳을 찾지 못해서 답답했었지만 일단 인터넷 서칭을 통해 투자하다가 큰 수업료를 내기도 했습니다. ㅠ

인터넷에 블로그를 찾아봐도 정보가 없었는데 Seeking alpha라는 사이트에서 정보를 많이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고 맨 땅에 헤딩하는 자세로 샅샅이 뒤져본 결과, 미래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레카!!)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길 바라며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Seeking alpha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업명 입력하기
요즘 주구장창 떨어지며 여러 투자자들의 마음 속에 비를 내리게 하는(저도 그 중에 한 명 ㅠㅠ) facebook을 예로 들어 확인해 보겠습니다
Facebook의 티커는 FB입니다.



티커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하면 Summary와 함께 차트가 나옵니다.

미래 실적 확인하기
Earnings -> Earning Estimate
상기의 탭을 따라 누르면 향후 2년치의 예상 PER 및 PSR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의 2022년 예상 PER은 20.34이고 예상 PSR은 6.43이네요.
PER과 PSR이 어떤 의미인지 아시죠?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아시면 되니까요 ㅋㅋ

PER은 기업의 이익을 기반으로 하여 Value를 나타낸 수치이고 PSR은 기업의 매출액을 기반으로 하여 Value를 나타낸 것입니다.
PER는 시가총액에서 순이익을 나눈 값이고 PSR은 시가총액에서 매출액을 나눈 값입니다.
(주가는 eps x per라는 수식이 나오는 공식을 풀어서 쓰기도 하였는데 간단한 수학적 계산이 궁금하시면 제 블로그의 다른 글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클릭하면 미래 실적과 예상 Valu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료로 월정액을 내면 10년치까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나중엔 저도 10년치 보고 싶어요 ㅠ)

  
Earning Revision을 클릭하면 1년이 더 지난 23년 까지의 예상 실적도 확인할 수 있어요.
(1년 더 볼 수 있어서 좋네요 ㅋ)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미래 실적을 알아도 미래의 PER와 PSR이 싼지 비싼지 모른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과거의 데이타도 필요합니다.


그동안 평가 받았던 Value 확인하기
Charting 탭을 선택한 후 Metric에서 PER을 선택한 후(대표적으로 P/E GAAP을 선택해 주세요) 기간을 설정해서 확인합니다


Facebok의 최근 3개년 PER를 보니 최소 25는 받아야 될 걸로 보이네요.
2022년 예상 PER가 20이니 1년 후에 25가 된다면 현재보다 20-30%는 오를 거라고 예상할 수 있겠군요.
(물론 애플의 검색 제제로 예상치보다 다소 실적이 떨어질 위험이 있어서 최근에 더욱 곤두박치고 있으나 개인적으로 현재는 모아갈 수 있는 좋은 매수 기회로 판단됩니다.)


PSR로 보시고자 하신다면 price/sales로 보시면 됩니다.
테슬라와 같이 아직 이익이 안나는 적자 회사는 PSR로 보면 되고 facebook같이 이익이 나오는 회사는 PER로 확인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미국 주식 Value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드렸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모든 분들 성공 투자되시고 항상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