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정의 나무

믿을만한 주식 유튜브 채널은?

 


주식시장의 호황을 틈타 방송매체뿐만 아니라 유튜브에도 여러 채널이 생겼습니다.
워낙에 많은 채널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다 보니 유튜브 채널 중에서 믿을 수 있는 채널을 걸러서 보는 것도 중요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판단되는 채널을 말씀드려 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유튜브 채널이라고 해도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으로만 봐야 합니다.

그들도 100% 맞는 이야기만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도 간혹 잘못된 판단을 하는 마당에 100% 맞는다고 장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봐야죠.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사람이 하는 채널을 참고해야 합니다.
실력을 가지고 있어도 인성을 갖추지 못했다면 시황의 변동에 따라 그들에게 이용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먼저 믿을 수 없는 채널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믿을 수 없는 채널의 특징


(1) 돈벌이에 치중

 

일단 여러 유튜브 채널 중에서 돈벌이에 치중하는 느낌을 주는 채널은 과감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물의를 일으키고 논란이 많았던 슈퍼개미도 호황을 틈타 다시 방송에 나오고 유튜브도 찍으면서 많은 사람을 구독자로 만들기도 합니다만 호황장에서 모두가 수익을 볼 때에는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예전에도 회원을 상대로 돈을 벌었기에 비슷한 방법으로 구독료를 요구하면서 구독자를 상대로 돈벌이에 치중할 수도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2) 다소 과도한 회원비와 구독료


그리고 경제방송이나 TV에 나오는 분들 혹은 여러 리딩방에서는 회원비로 몇 십만 원에서 많게는 몇 백만 원까지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절대 피 같은 돈을 그곳에 버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들의 말이 모두 맞을 리도 없고 회원비나 구독료는 그 돈대로 나가고 투자 손실까지 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적반하장으로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방송에 나오시는 분들도 식견이 뛰어나다고 느낄 때가 있지만 그래도 회원비나 구독료가 과도한 감이 있습니다.


차라리 그 돈을 낼 바에야 와이즈리포트를 유료로 구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와이즈리포트는 국내 애널리스트들이 기업 분석한 양질의 자료가 있는 곳입니다.
잘 정리된 애널리스트들의 자료를 참고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재정적인 부담이 있다면 한경 컨센서스에 가셔서 무료로 제공되는 기업 분석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경컨센서스에서 기업분석 보고서를 참고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 외에 본인이 이용하는 증권사를 통해서도 기업 분석 보고서를 참고할 수도 있고요.

 

(3) 알맹이 없는 시간 때우기식 혹은 자기 과신 및 자랑

 

많은 경험을 통해 이미 많은 돈을 모은 사람들 중에 은근한 자기 자랑과 과신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들어보면 알맹이가 없고 신변잡기나 농담 따먹기 등의 시간 때우기 식으로 진행이 되죠.

그런 채널을 보는 것은 한 마디로 시간 낭비입니다. 

 

믿을 수 없는 채널의 특징을 열거해 봤는데요.

이번에는 지금까지 봐온 채널 중에서 양심적이고 괜찮다고 판단되는 채널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2. 믿을 수 있는 채널


국내와 해외로 나누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국내 주식 채널


국내는 단연 E트렌드 염승환 부장 채널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일일 시황을 매일 올리고 있고 대략 한 시간가량의 분량인데요.

 

다른 채널들을 보면 서두에 그동안 자신이 추천한 주식이 얼마큼 올랐는지를 자랑하기 바쁘고 추천해서 떨어진 종목들은 잽싸게 지워버리고 언급조차 안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하지만 염승환 부장 채널에서는 자신이 예상했던 것처럼 잘 가지 못하는 종목도 언급하면서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신뢰가 갑니다. 

 

굉장히 양심적인 분으로 판단되고 다방면에서 많은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도 느껴집니다. 

주로 주린이를 초점에 두고 진행하고 있으며 증권사 시황분석 및 애널리스트 보고서, 주요 뉴스 등을 데일리로 소개하고 있어서 전문적인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인성이 아닌 분들과 엮이면 결국엔 안 좋은 관계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단 이 분은 인성이 된 분으로 느껴져서 개인적으로 매우 신뢰가 갑니다. 

 

삼프로 채널도 유명한 채널입니다. 

와이프가 몇 번 보고 패널들이 말을 조리 있게 잘 한다고 했는데요.

사실 저는 한두 번 보고 안 봐서 잘 모르지만 주변의 평은 괜찮아 보입니다. 

 

(2) 해외 주식 채널

 

해외 주식은 국내 대비 정보를 얻기 어려운데요. 

일단 언어의 장벽도 있지만 와이즈 리포트나 한경 컨센서스와 같은 애널리스트의 자료를 참고하기가 어렵습니다. 

 

Seeking alpha, Finviz, Yahoo Finance 등에서 뉴스나 정보를 참고할 수 있지만 유료로 보지 않으면 정보 접근의 한계가 있어 보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정보의 한계가 있다 보니 해외 주식 채널은 상대적으로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데요.

지금까지 봐온 바, 특별한 흠 없이 괜찮아 보이는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키와 미국주식

여러 기업에 대한 분석 자료 참고

-> 라이브 방송도 자주 하고 꼼꼼하게 분석을 잘합니다. 

 

. 미주은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데일리 뉴스 해석

10년 동안 10배 오를 종목 추천 

-> 데일리 뉴스 해석은 전체적인 미국 주식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 종목들 중에 10년 동안 10배까지는 가지 않을 회사들도 보였습니다만 참고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장주 위주의 종목이라 금리 인상 시기에 조정을 받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New York 뱅브로

기술적 분석 (차트 및 시황 분석)

-> 현재는 악플로 인해 영상을 중단하였지만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온 차트 및 시황 분석의 달인입니다. 

저는 기술적 분석보다는 기본적 분석을 우선하는 스타일인데 전문적인 기술적 분석가의 시각을 확인할 수 있어서 상당히 신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론 


사실 저는 유튜브에 크게 의존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방법을 정립하면서 본인만의 노하우를 만들고 자신의 분석과 공부를 통해 확신을 가진 회사에 투자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나 매체의 자료들은 모두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철저히 자신과의 싸움이고 부단한 노력과 공부와 함께 심리에도 지지 않는 장기투자의 마인드를 가져야 험난한 주식 시장을 그나마 버틸 수 있습니다. 

 

일단 한 가지는 거의 확실합니다. 

구독료나 회원비를 요구하는 곳에 돈을 헌납하면 크게 후회하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정식 사이트인 와이즈 리포트에서 유료로 정보를 얻는 것이 백 배, 천 배 나은 방법입니다. 

 

아무쪼록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