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나무

주를 시인하라 [누가복음 12:1-12 / 매일성경]

2021.2.7

누가복음 12:1-12

 

누가복음 12 2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긴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나니

...

누가복음 12 4

내가 친구 너희에게 말하노니 몸을 죽이고 그 후에는 능히 더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누가복음 12 5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를 두려워하라

...

누가복음 12 7

너희에게는 심지어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더 귀하니라

누가복음 12 8

내가 또한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인자도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본문 요약]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같은 외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누룩이 조금만 스며들어도 반죽 전체를 부풀게 하지만 그것은 속의 더러움을 숨기는 용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사람들에게는 그 더러움을 감출 수 있어도 하나님께는 부푼 반죽으로도 그 더러움을 숨길 수 없습니다. .

 

마땅히 두려워할 자는 몸을 죽일 수는 있어도 영혼을 죽이지는 못하는 자가 아니라 죽은 후에 영혼의 죽음과 같은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가 있는 하나님입니다.

 

두 앗사리온에 팔리는 참새 다섯 마리도 잊지 않으신다는 비유와 함께 우리의 머리털까지도 세시는 하나님께서 그 참새보다 귀하게 여기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묵상]

 

두 앗사리온에 팔리는 참새 다섯 마리를 잊지 않으시는 주님

 

앗사리온이 얼마의 가치인지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1달란트는 6000 데나리온이고 가족 당 1년 최저 생계비는 300 데나리온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루 생활비로는 1 데나리온이 1만 원 정도 될 것으로 추정되는데 1 앗사리온은 1 데나리온의 16분의 1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1 데나리온은 대략 500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두 앗사리온에 다섯 마리의 참새가 팔렸으니 참새 한 마리당 대략 200원 정도가 됩니다.

 

헐값에 팔리는 참새의 처지가 남의 이야기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언제부턴가 회사에서 인간 냄새가 사라지기 시작하고 분위기가 삭막해졌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급기야 같은 팀의 부장님도 극단적인 선택을 해서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날따라 유난히 분주해 보이는 임원들이 내뱉는 말이 우연히 나의 귀에도 들렸고 개인적인 우울증으로 몰아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들은 그 이후로도 승승장구합니다.

 

오랫동안 회사에서 일하면서 이기적이고 자신의 안위만 신경 쓰는 임원과 CEO는 점점 부요해졌지만 나에게 남은 건 삶의 경계를 위협할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건강과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이 없는 지나간 시간이었습니다.  

나의 향기를 잃어가면서까지 버티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지에 따라서 외줄을 타는 것 같은 하루하루를 감내해야만 할 때도 많은 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헐값에 팔린 참새마저도 돌보시는 하나님께 나의 처지를 올려드리고 싶습니다.

나의 머리털까지 세시는 하나님께 솔직한 고충을 털어놓고자 합니다.

 

그들의 승진과 성공을 위해 희생되고 그들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을 능히 지옥으로 던질 수 있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예수님을 부인하라는 세상의 요구에 당당히 맞서며 입술뿐만 아니라 나의 행동으로 주를 시인하는 삶을 살기를 소망합니다.

 


[적용 및 기도]

 

헐값에 팔린 참새와 같은 인생을 돌보아 주소서.

고단한 삶일지라도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삶이 되도록 도와주소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