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나무

세금 논쟁, 부활 논쟁 [누가복음 20:19-40]

2021.3.21
누가복음 20:19-40

누가복음 20장 25절
이르시되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누가복음 20장 26절
그들이 백성 앞에서 그의 말을 능히 책잡지 못하고 그의 대답을 놀랍게 여겨 침묵하니라
...
누가복음 20장 34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누가복음 20장 35절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 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누가복음 20장 36절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본문 요약]

유대 지도자들은 세금을 내는 문제와 부활에 대한 논쟁으로 예수님을 곤경에 빠뜨리려고 합니다.

로마 황제의 정책을 위반하도록 정치적 논쟁으로 끌어들여 올가미를 씌우려고 하였지만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의 것으로,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로”라고 가르쳐 주시면서 이 논쟁에 빠지지 않으시는 지혜를 보여 주십니다.

 



[묵상]

살다 보면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질 때가 있고 그런 추궁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리 떼에 보내진 양과 같으나 또한 주님의 지혜가 나의 마음과 입술에 있기를 소망합니다.

보잘것없는 이 땅의 모습과 부활의 모습은 완전히 다른 신분과 같은 모습일 것입니다.
나 자신이 가치 없다고 느껴질 때마다 하늘의 모습을 생각하고, 잠깐 겪는 이 땅의 고통이 아닌 영원한 하늘의 영광을 바라보며 살기 원합니다.

나 자신이 아버지께서 창조하신 귀한 존재임을 깨닫고 다른 사람 또한 주께서 창조하신 귀한 존재로 바라보기 원합니다.



[적용 및 실천]

아이들을 귀한 존재로 바라보며 더욱 사랑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