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나무

내 집을 채우라 [누가복음 14:15-24 / 매일성경]

2021.2.15

누가복음 14:15-24

 

누가복음 14 17

잔치할 시각에 청하였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이르되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 하매

누가복음 14 18

일치하게 사양하여 사람은 이르되 나는 밭을 샀으매 아무래도 나가 보아야 하겠으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하고

누가복음 14 19

사람은 이르되 나는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 하고

누가복음 14 20

사람은 이르되 나는 장가 들었으니 그러므로 가지 못하겠노라 하는지라

누가복음 14 21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이에 주인이 노하여 그 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

 


[본문 요약]

 

하나님 나라의 큰 잔치를 베풀며 그 잔치에 청했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잔치에 오도록 요청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저마다의 사정을 핑계로 잔치에 오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소유물인 밭과 소를 돌보느라 잔치에 가지 못하겠다고 하거나 장가 들어서 자신의 일을 하느라 못 가겠다고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주인은 노하며 길거리와 골목까지 가서 가난한 자들과 몸이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고 명합니다.

그 사람들을 데리고 왔는데도 자리가 남았고 주인은 길과 산울타리 가로 가서 강권하여 사람들을 데려와서 빈자리를 채우라고 합니다.

 


[묵상]

 

삶을 살면서 하나님의 나라에 참예하는 잔치보다 중요하고 기쁜 것이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본문에 나왔던 사람들처럼 나의 소유물 혹은 나의 분주한 일상으로 인해 하나님의 잔치를 망각하고 살 때가 많았던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이 땅에 발붙이고 살다 보면 분주하고 치열하게 살아야 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무엇도 하나님의 나라보다 우선순위가 될 만한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예하는 것이 우선되는 삶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많은 소유가 있고 많은 일을 해도 하나님 나라에 참예하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 땅에서는 부자지만 하나님 나라의 잔치를 누리지 못하는 자가 되기보다는 이 땅에서는 보잘것없더라도 하나님 나라의 잔치를 기쁘게 참예하는 축복을 누리길 소망합니다.

 


[적용 및 기도]

 

이 땅의 어떤 소유와 가치보다 하나님 나라를 우선순위에 두는 삶이 되도록 축복하여 주소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