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나무

회개에 합당한 열매 [누가복음 3:1-14 / 매일성경]

2021.1.7

누가복음 3:1-14

 

누가복음 3 3

요한이 요단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

누가복음 3 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능히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누가복음 3 9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누가복음 3 10

무리가 물어 이르되 그러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누가복음 3 11

대답하여 이르되 있는 자는 없는 자에게 나눠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것이니라 하고

 


[본문 요약]

 

하나님의 말씀이 들에 있는 세례 요한에게 임하고 그는 사함을 위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합니다.

이사야에서 예언한 대로 그는 예수님의 길을 곧게 하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로서 땅에 왔습니다.

 

무리가 그에게 오고 그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전합니다.

 

사람들에게 옷과 먹을 것이 있으면 나누어 주라고 말하고 세리들에게는 정해진 외에 걷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군인들에게는 강탈하지 말고 거짓 고발하지 말고 급여에 만족하라고 말합니다.

 


[묵상]

 

세례 요한의 메시지는 회개와 회개에 합당한 열매로 요약할 있습니다.

회개는 형식적인 회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열매를 맺는 회개로 나아가야 합니다.

 

진정한 회개는 실제 삶의 변화를 수반하여야 하고 예수그리스도의 가치관으로 바뀌고 그에 따라 열매를 맺는 성화된 삶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입술에만 머무는 회개가 아닌 마음속 깊숙이 진정한 회개를 하고 회개를 유지하며 좋은 열매 맺는 삶이 되기 원합니다.

하나 추스르기 바쁜 삶을 살았지만 이웃을 돌아 보고 선한 열매를 맺는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적용 기도]

 

이웃을 위한 선한 열매를 맺을 것을 찾아보기

 

회개가 유지되고 그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삶이 되도록 도와주소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