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보다 명예를 [잠언 22:1-16]
2021.6.11
잠언 22:1-16
잠언 22장 1절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
잠언 22장 5절
패역한 자의 길에는 가시와 올무가 있거니와 영혼을 지키는 자는 이를 멀리 하느니라
잠언 22장 6절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본문 요약]
선한 이름을 날리는 것이 많은 부를 누리는 것보다 가치가 있고 존경을 받는 것이 은과 금보다 더 낫습니다.
아이들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면 늙어서도 그 길을 떠나지 않습니다.
[묵상]
다비다가 죽었을 때 그녀와 함께 했던 과부들이 그녀가 지어준 옷을 들고 슬피 울었다고 하는 말씀이 떠오릅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와 함께 했던 사람들은 그의 많은 부와 성공에 감동을 받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행했던 그의 따뜻함을 마음속에 떠올리고 간직하게 됩니다.
부하다고 해서 교만하거나 가난하다고 해서 비참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의 가진 것과 재능을 사용하여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이웃에게 따뜻하게 행해서 나로 인해 한 사람이라도 숨을 쉬는 것이 편안해졌다면 삶의 여정을 마치고 하나님께 돌아갈 때 보람된 삶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남겨야 할 진정한 유산은 그리스도의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부모의 불의한 부를 축적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가치관을 심어줘서 늙어서도 그리스도의 길을 떠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적용 및 기도]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물질과 마음으로 도와주기